목차 1. SPACE코드 제어계통 개요 2. SPACE코드 제어계통 그림 예시 1. SPACE코드 제어계통 개요 사용자가 개발한 제어계통을 아래한글이나 워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그림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이다. 현재 png, jpg, bmp 형태로 저장할 수 있으며 해상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svg 형태로도 저장할 수 있다. 아래 예시는 png 형태로 저장한 것이다. 2. SPACE코드 제어계통 그림 예시
이미 아는 얘기지만 Qt5에서는 다양한 QGraphicsItem들을 제공한다. 이러한 item 들은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도 있지만 좀 더 복잡한 item을 만들기 위해서는 parent-children 관계를 구성하여 새로운 QGraphicsItem을 만들 수 있다. 이 방법은 매우 유용하고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한다. 1. Parent-children 관계 이해하기 아래 그림을 보면 Fruit이 parent이고 Apple, pear 등은 children 이다. C++에서 보면 클래스 상속의 개념이 parent-children 개념이다. Qt5도 기본적으로 C++언어를 사용하므로 클래스 상속 개념은 동일하게 적용된다. 그러면 이런 관계를 사용할 경우 어떤 이점이 있을까? 부모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자식클래스가 동등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. 즉 Fruit이 맛이 좋다면 Apple, pear 등의 맛도 좋다는 것이다. 그러나 자식클래스는 또한 자신만의 특징을 별도로 가질 수도 있다. Fruit 색이 하얀색이더라도 자식인 Apple은 빨간색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. 2. QGrahpicsItem에 적용해보기 QGrahpicsItem에 적용해보기 위해 기본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하고 QGrahpicsItem클래스를 상속할 클래스를 하나 추가한다. 본 과정의 상세 설명은 여기 를 참조하자. QGrahpicsItem을 직접 상속하지 말고 QGrahpicsRectItem를 상속하도록 하자. 그러면 상속된 클래스의 선언부는 다음과 같이 될 것이다. 아래에서 보면 public 속성에 parent를 선언하였다. 여기서 parent가 될 변수이다. pressurizer.h #ifndef PRESSURIZER_H #define PRESSURIZER_H #include <QGraphicsRectItem> class Pressurizer : public QGraphi...
댓글
댓글 쓰기